산다는 건 어쩌면 매 순간 선택의 연속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종종 선택을 어려워합니다. 결정장애니 선택장애니 하는 말도 있고, 음식 메뉴 중에 '아무거나'는 없다는 오래된 농담도 있습니다. 이런 선택의 어려움을 비집고 들어선 용어가 있으니 바로 '넛지'입니다. 넛지? 무슨 뜻인지 알아봅니다.
목차
1. '넛지' 뜻과 유래
2. 넛지 사례
3. 넛지 효과, 넛지 마케팅
4. 다크 넛지, 피싱 사기
5. 마치며
1. '넛지(nudge)' 뜻과 유래
'넛지(nudge)'는 원래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키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입니다.
이것이 세간에 통용되기 시작한 것은 리처드 탈러와 캐스 선스타인이 공저한 《넛지(Nudge)》라는 책을 통해서였는데, 리처드 탈러가 2017년 노벨상을 수상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리처드 탈러는 행동경제학자인데, 행동경제학을 토대로 보자면 인간이란 한없이 불안정하고 실수투성이 존재입니다. 하여 부족한 부분을 넛지로 채워줌으로써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결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입니다.
여기서 탈러는 넛지에 대해 새로이 정의했는데, 넛지란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즉 '강요가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사람들로 하여금 올바른 선택을 하게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간접적인 개입법으로서, 특정한 방향으로 선택하게 하거나 금지시키는 기존의 직접적인 개입방식과는 구별되는 것입니다. 요컨대 개인의 선택을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2. 넛지 사례
넛지, 즉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선택으로 이끄는 유도는 생각보다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예가 의사의 수술사례인데, 예컨대 의사가 수술해서 살 확률이 90%라고 말했을 경우와 죽을 확률이 10%라고 말했을 경우, 둘 중 죽을 확률을 말했을 때 대다수의 환자들이 수술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이는 프레이밍 효과라고 하는 것으로 제안을 어떤 방식으로 제시하는지, 혹은 질문하는지에 따라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것이 다름을 이용한 것입니다. 우리말로 치면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나 할까요? 같은 말인데도 어디에 방점을 찍느냐에 따라 수용자의 입장에서 선택을 달리하는 것이 바로 넛지의 위력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본다면, 식당 메뉴판에 적혀 있는 '추천메뉴'이라든가 쇼핑에서 만나게 되는 'best' 혹은 '80% 세일' 등의 문구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결코 외면할 수 없게 되는데, 이 또한 넛지의 일종입니다. 한 마디로 넛지는 '선택으로 유도하는 부드러운 권유, 혹은 개입'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3. 넛지 효과, 넛지 마케팅
(Nudge Effect, Nudge Marketing)
넛지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을 넛지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종래의 마케팅이 상품의 특성을 강조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집중하는 것과 달리, 넛지마케팅은 소비자가 선택을 함에 있어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광고를 할 경우 소비자들이 느끼는 거부감을 고려하여, 대놓고 광고를 하기보다는 은근슬쩍 기업 혹은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느끼도록 유도한 후 구매로 이끄는 것이 넛지 마케팅입니다.
또한 뭔가를 제한 한다던가 혹은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직접적인 방법을 써 구매로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나 시스템의 일부, 아주 작은 요소를 바꿈으로써 자연스럽게 선택으로 이끄는 것 또한 넛지 마케팅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넛지 효과를 이용한 넛지 마케팅은 기업체뿐만 아니라, 정부 정책, 사회 공익적인 부분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4. 다크 넛지, 피싱사기(Phishing for phools)
앞에서 넛지가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의 뜻으로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방법이지만, 결과에 있어 반대를 낳는 경우를 다크 넛지라고 합니다.
요컨대 다크 넛지는 선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결과로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업이 자사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가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도록 유도하는 행태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번복하기 귀찮아하는 점을 이용해, 예를 들어 최저가를 찾아 결제하려고 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그 외에 물건에 대한 위험 문구나 불리한 문구를 잘 안 보이는 곳에 넣거나, 후에 있을 불이익에 대해 사전 설명을 생략하여 잘못된 선택으로 유도하는 것 또한 다크넛지에 해당됩니다.
또한 구독시스템에 있어서 자동갱신을 디폴트 옵션으로 설정하는 것, 즉 무료나 할인 기간이 끝났을 때 자동으로 유료결제가 진행되게 하는 설정 또한 다크 넛지라 할 수 있습니다.
구독은 심리학의 '현상 유지 편향'을 활용한 사례라 할 수 있는데, 사람들은 자신들이 이용하던 무료구독 기간이 끝나도 구독 취소를 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렇듯 기업이 소비자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자사의 이익 창출을 위해 넛지를 활용하는 경우를 '다크 넛지' 혹은 '피싱 사기(로버트 실러)'라고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넛지가 소비자로 하여금 효율적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과는 달리 기업이 이익 추구만을 위해 넛지를 교묘하게 사용하는 경우로, 방법은 같은 넛지이나 결과에 있어서는 반대라 하겠습니다.
5. 마치며
사람과 사람이 만나 이루어지는 일에는 '심리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좋은 의도를 갖고 하느냐, 그 반대냐에 따라 평이 갈리게 되는데, 넛지 또한 그런 것 같습니다.
넛지 자체로는 '선택을 어려워하는 나에게(혹은 당신에게) 넌지시 다가와 부드럽게 유도하는' 조력자 같은 존재이지만, 악용하겠다 하면 피싱사기(Phishing for phools. 바보를 노린 피싱사기)의 제물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상 넛지 뜻과 넛지 효과, 다크 넛지, 피싱 사기까지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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